광개토대왕 업적 영토확장과 고구려 전성기지도

2015. 5. 19. 15:21

 

 

우리나라 역사 중 가장 찬란한 나라를 통일신라라고 한다면.가장 부국강명한 나라 말할 때 고구려를 자주 언급합니다. 그중에서도 고구려 전성기라 할 수 있는 광개토대왕과 장수왕 시절이 많이 꼽는데요.

 

 

오늘은 광개토대왕 업적과 고구려 영토 확장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광개토대왕

 

고구려 19대 왕 A.D391년~413년

 

 

우리에게 담덕으로 많이 알려진 인물로. 18세 왕위에 올라 불교를 신봉하였으며.남북으로 영토를 크게 넓혀 만주와 한강 이북을 차지하는 등 고구려 전성기를 이끈 왕이다.

 

 

광개토대왕은 고국양왕의 아들로서. 어려서부터 체격이 크고 뜻이 고상했다고 전해지는데.18세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오른 후 본격적으로 대규모 정복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 위대한 고구려 정복 사업은 광개토대왕 다음 왕인 장수왕이 414년 세운 광개토대왕비에 기록되고 있다.

 


광개토대왕



 

광개토대왕 영토확장 업적

 

 

396년-백제의 북쪽 10성을 함락하고.한강 이북의 땅을 차지함.

400년-왜 침입을 받은 신라 내물왕의 요청으로 5만 군사를 보내 왜병을 물리침

410년- 동예를 통합함.

        - 북으로는 부여와 숙신을 쳐 송화강 일대 장악

        - 서북쪽으로는 후연을 쳐 요동지역을 장악

 

 


 

고구려 영토확장


 

 

광개토대왕 영토확장 이외에도 국가 내정과 백성안정를 이룩하였다고 한다.

광개토대왕 비에 적혀있기를 " 나라가 부강하고 백성이 편안하였으며 오곡이 풍성하게 익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에 영향을 끼친 종교가 있으니 바로 "불교"이니. 광개토대왕 이전 소수림왕 때 나라의 안정을 찾기 위해 불교를 처음으로 도입하였으며. 유교 교육기관인 태학을 설립 유교 이념을 널리 전하고 국가 통치의 기본법인 율령을 반포한 덕에 차후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이 고구려 전성기를 맞을 큰 밑거름이 되었다.

 

 

 

고구려 전성기지도


 

 

광개토대왕 이후 장수왕은 고구려 정복사업을 이어받아 고구려의 전성기를 늘려나갔으며.

 

중국을 견제하는 뛰어난 외교전략을 보였을뿐더러.백제를 함락시키고 427년 수도를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옮긴 후 신라를 공격 481년에는 신라 7성을 함락 지금 경상북도 흥해까지 진격하였으며. 이로써 고구려는 한강 전 지역을 포함하여 남양만에서 죽령 일대에 이르기까지 판도를 넓히고 중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

 


잡순이 우리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