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왕계보-27대 선덕여왕~56대 경순왕까지

2015. 5. 29. 23:30

통일신라왕계보-27대 선덕여왕~56대 경순왕까지




신라왕계보


혁거세왕-남해왕-유리왕-탈해왕-파사왕-지마왕-일성왕-아달라왕-벌휴왕-내해왕-내해왕-조분왕-첨해왕-미추왕-유례왕-기림왕-흘해왕-내물왕-실성왕-눌지왕-자비왕-소지왕-지증왕-법흥왕-진흥왕-진지왕-진평왕-선덕여왕-진덕여왕-태종 무열왕-문무왕-신문왕-효소왕-성덕왕-효성왕-경덕왕-혜공왕-선덕왕-원성왕-소성왕-애장왕-헌덕왕-흥덕왕-희강왕-민애왕-신무왕-문성왕-헌안왕-경문왕-헌강왕-정강왕-진성여왕-효공왕-신덕왕-경명왕-경애왕-경순왕


cf.30대 문무왕 때 삼국통일






제27대 선덕여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덕만이다.김춘추를 시켜 당나라에 원군을 청하여 백제를 침공하고 640년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내 그 문화를 받아들였다.

 


제28대 진덕여왕


성은 김,이름은 승만.연호를 태화로 정하고 당나라에 군사 원조를 받아 삼국통일의 기초를 닦았다.

 


제29대 태종 무열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춘추이다.율령을 정비하고 당나라와 연합하여 백제를 멸망시키고 삼국 통일의 기반을 닦았다.

임금이 죽은 뒤에 생전의 공덕을 기리어 태종이라 불렀다.

 


제30대 문무왕


성은 김,이름은 법민이다.김유신고 함께 백제,고구려를 멸망시키고 당나라 세력을 몰아내어 삼국 통일을 이룩했다.

 







제31대신문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정명,명지이다.국학을 세워 학문을 장려하고 관세를 다시 정비하여 신라의 황금시대를 이룩했다.

 


제 32대 효소왕


성은 김이며 이름은 이홍,이공이다.당나라 문화를 받아들이는데에 힘썼다.

 


제33대 성덕왕


성은김.이름은 흥광,본명은 융기이다.당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에 힘썼다.

 


제34대 효성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승경이다.740년에 파진찬 영종의 모반을 평정하고 당나라와 교섭하여 원만한 관계를 이루었다.

 


제35대 경덕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헌영이다.당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여 제도와 관직을 당나라 식으로 고치고 국내 지명도 한자식으로 고쳤다.국학 진흥과 불교 증흥에 힘써 통일 신라 문화의 황금시대를 이뤘다.

 







제36대 헤공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건운이다.국사를 돌보지 않고 사치와 방탕을 일삼다가 780년에 이찬 김지정의 난으로 살해됬다.

 


제37대 선덕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양상이다 .이찬 김지정의 반란을 진압하고 혜공왕이 죽자 왕이 되었다.

 


제38대 원성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경신이다.788년에 독서삼품과를 두어 인재를 고루 등용하고 790년에는 벽골제를 증축하여 농사에 힘썼다.

 


제39대 소성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준옹이다.왕세손으로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재위 2년만에 죽었다.

 


제40대 애장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중희.태종 무열왕과 문무왕의 묘당을 세우고 해인사를 창건했다.

 







제41대 헌덕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언승이다.친당정책을 폈으며 김헌창과 그 아들 범문의 반란을 평정했다.

 


제42대 흥덕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수종,경휘.장보고를 청해진 대사로 임명하여 해적의 침입을 막았다.

 


제43대 희강왕


성은 김 이름은 제륭으로 흥덕왕(42대)이 후사 없이 죽자 왕위에 올랐으나 김명 등이 난을 일으키자 목메어 자살했다.

 


제44대 민애왕 


성은 김이며 이름은 명이다.스스로 상대등이 되어 정권을 잡고 희강왕을 협박,자살하게 하고 왕위에 올랐다.

 


제45대 신무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우징.장보고와 김양 등의 도움으로 839년에 민애왕을 시세하고 왕이 되었다.

 









제46대 문성왕


이름은 경응.신라 쇠퇴기로 846년 장보고의 반란을 비롯하여 양순,흥종,김식,대흔 등의 반란이 일어났다.

 


제47대 헌안왕


이름은 의정,우정.농사를 장려했으며 왕족 응렴을 사위로 삼고 왕위를 물려줬다.

 


제48대 경문왕


성은 김이며 이름은 응렴,의렴이다.신라 쇠퇴기에 즉위하여 중앙 귀족의 모반과 지방의 반란을 평정시키고 활용사 탑을 세웠다.

 


제49대 헌강왕


이름은 정.불경을 강론하게 하고 학문과 법령에 힘썼으나 처용무가 크게 유행하는 등 신라는 사치와 환락에 젖어 쇠퇴기에 젖어들었다.

 


제50대 정강왕


성은 김,이름은 황.불교를 승상하고 이찬 김요의 반란을 평정했다.

 





제51대 진성여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만이다.나라가 혼란에 빠지고 후삼국으로 다시 나눠졌다.888년에 각간 위흥과 대구 화상에게 향가집 <삼대목>을 편찬하게 하였다.

 


제52대 효공왕


성은 김이고 이름은 요이다.정사를 돌보지 않아 궁예와 견훤에게 많은 영토를 빼앗겼다.

 


제53대 신덕왕


성은 박이고 이름은 경휘이다.본명은 수종.귀족들의 추대를 받아 왕위에 즉위했다.

 


제54대 경명왕


성은 박이고 이름은 승영이다.기울어 가는 국운을 회복시키고자 노력했으나 실패했다.

 


제55대 경애왕


성은 박이고 이름은 위응이다.나라가 쇠퇴할때에 즉위하여 왕건과 견훤의 압박을 받았다.

 


제56대 경순왕


성은 김,이름은 부.신라의 마지막 왕으로 견훤에 의해 왕위에 올랐다.935년 고려 왕건에게 항복했다.

 





잡순이 우리역사